언어치료

소개

정신 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중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히 언어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잘 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실시합니다. 성인의 언어 치료의 경우 주로 뇌 손상이나 신경학적 이상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 이전에 이미 언어 습득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주로 발음 교정을 위한 근육운동이나 사물 이름 대기와 같은 재활의 개념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즉, 언어 치료는 언어 발달 지체, 말더듬, 조음 장애 등의 전반적인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과 성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교육하는 것입니다

언어치료 대상

다른사람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마비말장애, 말실행증, 조음음운장애, 음성장애, 인지적 의사소통장애(치매), 삼킴장애

언어치료 과정

의사소통장애 환자

STEP 01

언어장애 평가

STEP 02

언어재활 프로그램 선택 치료

STEP 03

실어증

실어증의 증상

실어증의 증상은 뇌손상 부위와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상대방의 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말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이와 반대로 말은 잘 하는 것 같지만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며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해하기와 말하기 모두에서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으며, 이 밖에 다양한 언어 증상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실어증의 치료

실어증 치료는 환자의 특성이나 언어 증상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먼저 체계적으로 언어 자극을 제공하며, 남아있는 언어 능력을 이용하여 부족한 영역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몸짓 등 언어 이외의 다른 의사소통 수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기도 합니다.

말운동장애

말운동장애의 증상

말운동장애는 신경계의 손상으로 입술, 혀, 성대, 그 밖의 말을 하는데 필요한 근육의 운동능력이 저하되거나 속도가 느려지고 협응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말실행증은 근육의 약화나 마비 현상 없이 말소리, 음절, 낱말을 배열하고 산출하는 데 문제가 생깁니다. 이 경우 말을 시작하기 전 정확한 말소리를 찾으려고 입을 우물거리거나 혀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말운동장애의 치료

말운동장애 치료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으로 명료도, 말속도, 자연스러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호흡에서 장애가 관찰될 경우 호흡자세를 교정하거나 호흡기능을 향상시키며, 발성단계에서는 목소리 크기와 음높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조음단계에서는 입술, 혀 등 발음기관의 운동능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정확한 발음을 위한 조음훈련을 시행합니다. 말실행증은 느린 속도로 말을 함으로써 발음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거울과 같은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가 본인의 발음을 관찰하면서 연습합니다.